육류 소매업(정육점) 전망 – 소비량
이미 한국인은 쌀보다 고기를 더 많이 먹고 있다.
❍ 2023년 기준, 1인당 3대 육류(소고기·돼지고기·닭고기) 소비량은 60.5kg으로, 쌀 소비량(56.4kg)을 앞질렀다. 지난 20여 년간 고기 소비는 두 배 가까이 늘어난 반면, 쌀 소비는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.
❍ 육류 소비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시장은 확대되고 있으나, 소비 패턴의 변화와 유통 채널의 다양화로 인해 정육점 생태계에는 기회와 위기가 동시에 존재한다.
❍ 한편, 농업 전체 생산액 중 축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40%를 넘어섰으며, 이는 축산업이 농촌 경제의 버팀목이자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.
❍ 이처럼 축산물은 국민 식탁을 책임지는 주요 식량 자원이자, 전·후방 산업과의 연계성까지 고려할 때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.
❍ 이에 따라 축산물 식육 유통 관계자들은 사명감과 자부심을 가지고, 축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.